2강, 느1:3-9, 느헤미야의 중보기도
Be determined.( 결단하라! ) 역경과 실패와 조소와 마음아픈 일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느헤미야. 내면의 결단과 고난과 난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가려는 확고함이 있었다. 느헤미야는 당신이 포기 하고 싶을 때 어떻게 계속해서 앞으로 나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 느헤미야의 사명: 성벽이 건축하라! 성벽이 되어라! 성벽의 의미: 안전, 바운더리, 울타리, 보호망 예) 가정과 교회의 안전망. @ 바운더리가 있으신 하나님.
▶ 느헤미야와 동생의 만남과 대화.
속담 “작은 경첩 때문에 큰 문이 움직인다.” Big Doors Swings on Small Hinges. (전화, 편지, 만남의 축복(성도, 교회, 배우자, 친구, 스승 등), 대화, 하나의 결정, 한 사건을 통하여 개인과 역사가 변화되는 경우가 있다.) 예) <구약성경방> <사랑나눔잔치> <남북, 북미 정상회담.> <책출판 후의 변화>
1. 옳은 질문: 2절, 형편을 물은 즉 *묻는 동기가 무엇인가?
호기심인가? 관심인가? 느헤미야는 관심을 가지고 조국의 소식을 묻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 *호기심인가? 관심인가? / 돕고자 하는가? 호기심인가? (예, 목사님, 선교하는데 얼마나 들어요?/ 주일 성도들 점심식사를 제공하는데 얼마나 듭니까? 예찬 봉사로 섬김.)
2. 옳은 감정, 그는 너무도 민족을 사랑하기에 ( ) (1:4) : 4절상,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예) “나와 상관없어!”
하나님께서 당신의 마음에 부담을 주거든, 그것을 피하려고 하지 마라. 만일 피하려 하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계획하신 축복을 놓칠 것이다!
우리의 눈물의 의미. 느1:3 ▶ 느헤미야는 "큰 고통"(느1:3)으로 시작했으나, 끝날 즈음에는 큰 기쁨(8:12, 17)이 임했다. “우리의 눈물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심으신 ‘섭리’라는 씨앗에 물을 주는 것이다. 우리의 눈물 없이는 이 씨앗들이 자라나서 열매를 맺을 수가 없다.”
- 워렌 위어스비
시편30편 5절. “그의 노염은 잠깐이요 그의 은총은 평생이로다 저녁에는 울음이 깃들일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 Weeping may endure for a night, but joy cometh in the morning." [공동번역] 그의 진노는 잠시 뿐이고 그 어지심은 영원하시니, 저녁에 눈물 흘려도 아침이면 기쁘리라.” 느헤미야는 며칠간 금식하며 울며 기도하였다.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해서는 뭔가 조치를 내려야만 했다.
3. 옳은 반응: 4절하, 금식하며 기도하다. *보통 대속죄일 1년에 1차례 금식한다.
▶ 어떻게 사역하는가?
느헤미아서는 ( 기도 )로 시작되고 ( 기도 )로 마치는 책이다. 느헤미야는 전적으로 주님께 의지하여 주님께서 부르신 사명을 완성하도록 도움을 요청하였다.
1. 찬양하는 기도: 5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 ‘언약을 지키시는 주’ ... 예) 고레스 칙령, 70년 포로 귀환 약속. @ 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만일 당신이 큰 시련을 겪고 있고 큰 일에 착수했다면, 당신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의 큰 능력(1:10)과 큰 선하심(9:25,35)과 크신 자비하심(1:31)을 필요로 한다.” * 당신이 예배드리는 하나님은 당신이 직면한 도전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크신 하나님이신가?
2. 죄를 고백하는 ‘우리’ 기도: 6-9절,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죄용서를 약속하심(9절; 신30장, 왕상 8:31-53) “하나님의 눈은 그의 백성들 위에 있고, 하나님의 귀는 그들의 기도에 기울이신다.” ◼ “그들”이 아니라 “우리”라는 기도. 6절. ‘우리 이스라엘 자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