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화주일, 주현절에서 사순절로
오늘은 주현절 마지막 주일입니다. 다음 주부터는 사순절이 시작됩니다. 정확하게는 돌아오는 수요일부터 주일을 제외하고 계수하여 40일 동안 사순절 절기를 보내게 되는데요. 사순절은 주현절과 확연히 빛깔이 다릅니다. 사순절은 주님의 공생애 중에서도 고난당하시는 순간들에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주현절에서 사순절로 전환되는 분기점이 있는데, 그게 바로 오늘입니다.
교회력으로 주현절 마지막 주일은 변화주일입니다. 모세가 시내 산에서 십계명을 수여받고, 산에 내려왔을 때, 얼굴 피부에 광채가 나서 사람들이 모세를 쳐다볼 수 없어서, 수건으로 얼굴을 가린 이야기가 출애굽기 34장에 기록되어 있는데요. 꽤 흡사한 대목입니다. 주님께서 산에 오르셔서 기도하자, 용모가 변하고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납니다. 교회 전통은 사순절 직전에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변화의 사건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 남한교회가 평화통일을 위하여 쉬지 않고 기도하게 하옵소서
눈물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저희가 드리는 눈물의 기도를 들어주시옵소서. 하나님! 한민족의 허리를 짓누르는 분단의 연자방아를 제거하여 주옵소서. 한민족의 신음을 들으시고, 통일의 길로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한반도에 통일을 이루어 주시되 전쟁과 증오를 넘어서서 평화롭게 통일되게 하옵소서.
사랑의 하나님, 저희가 마음속에 상대를 적대시하고 업신여겼음을 고백합니다. 저희가 회개하며 상대에 대한 태도를 바꾸겠습니다. 평화 통일을 위하여 진심으로 저희가 먼저 손을 내밀게 하옵소서. 사랑 안에서 서로 손을 맞잡을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소서. 평화의 하나님, 우리가 마음을 다해 통일의 그날을 꿈꿉니다. 한국교회가 열린 마음으로 북한교회를 향해 나아가도록 도와주옵소서. 저희가 쉬지 않고 기도하오니 남한과 북한이 믿음 안에서 평화통일을 이루게 하여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