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2022.07.12 06:34

가계도 그리기

조회 수 2659

가계도 그리는 이유

현재 나가 있기 전 어떤 영향 속에서 살아왔는지 알기

현재 내 모습 이해하기

인간관계 갈등 원인 파악하기

성장(변화)하기 위해서

가계도(Genogram)는 가족 관계를 최소 3세대까지 확장하여 가족 성원의 정보와 관계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M.Bowen에 의해 처음 개념화 되었고 Philip J Guerin에 의해 가계도표라는 이름에서 가계도라는 현재의 이름이 붙여졌다. 후에 Monica McGoldrick은 이전의 가계도에 관한 체계를 완성했다. 가계도는 가족체계이론의 한 부분이며 가족 치료 및 상담에 이용 된다. 가계도에 기록되어 지는 것으로는 이름, 별명, 애칭, 출생, 기본특징들이 있다.

가계도는 Bowen(1978)의 다세대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한 사정 도구로서 2~3세대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ㆍ작성하는 방법이며, 가족 내 역동을 이해하거나 가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발전시켜 온 가족영할, 유형, 관계 등을 가족과 함께 비위협적이고 상호적인 방법으로 살펴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또한 가족의 구조나 이름, 생년월일 등과 같은 일반적 정보뿐만 아니라 좀 더 복잡한 정보, 즉 가족관계, 결혼이나 별거, 이혼, 질병, 사망 등과 같은 중요한 생활사건 등을 상세히 나타낼 수 있으며 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도식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계도를 그려 보는 것은 그 가족의 가족문제에 기여하는 중요요인과 가족패턴을 알 수 있어 가족 전체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

가계도 3단계 작성방법

1) 가족구조의 도식화 (도형/기호)

2) 가족에 대한 기본 정보 기록

3) 가족관계의 기술 (관계선)

1) 가계도가 주는 장점

- 많은 정보를 한눈에 신속이 파악할 수 있다.

- 내담자의 문제가 원가족과 어떻게 관련이 되어 있는지를 진단하고, 개입의 목표나 방향을 설정하기에 용이하다.

- 가계도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관계를 인식하여 문제를 좀 더 명확하게 직시할 수 있다.

- 문제에 대한 배경을 파악함으로써 문제 상황을 좀 더 쉽게 완화할 수 있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2) 가계도 작성법

첫째, 가족 구조의 도식화. 각자의 가족성원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까지 생물학적, 법적으로 어떻게 관련되는지

둘째, 가족성원에 대한 정보 기록.

- 가족성원의 이력: 연령, 출생 및 사망시기, 형제서열, 결혼상태, 직업, 교육수준 등

- 가족역할: 가족성원 각자의 신체, 정서, 행동에 관한 객관적 정보 등

- 중요한 생활상의 사건: 과도기, 인간관계의 변화, 이사, 상실과 성공 등

셋째, 가족관계 기록. 가족이 진술한 내용과 사회복지사의 관찰에 근거하여 가족성원의 관계를 다양한 기호로 표현

포맷변환_제목_없음_hojin2778330.jpg

3) 가계도의 해석

윤현숙 등(2001)은 가계도를 해석하는 기본 틀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가족의 구조; 가계도상의 선이나 기호가 어떤 유형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형제순위, 가족형상 등의 관계구조에 대한 관찰만으로도 어떠한 주제나 역할 혹은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으며, 이것은 가족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검증될 수 있다.

- 생활주기의 적합성; 한 가족이 적응하고 있는 생활주기의 변천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 가계도상의 연령과 시기를 고려하여 보면 생활주기 사건이 정상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는 그 가족이 그러한 생활주기 단계에 적응하기 위하여 어떤 곤란한 경험했는지를 탐색해야만 한다.

- 세대를 통하여 반복되는 유형; 가계도상의 기능, 관계, 가족구조 유형의 반복이 보인다면 그 유형은 과거만의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계속된다는 것을 생각해야만 한다. 이러한 유형을 인식시킴으로써 가족성원은 유형을 바꾸기 쉽게 된다.

- 인생의 중대사와 가족의 역할; 인생의 중대사와 가족의 역할변화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

- 삼각관계 유형; 친말, 융합, 적대, 갈등, 소원, 단절 등의 관계유형 특징이 있다. 가족관계만큼 복잡한 것은 없다. 더구나 관계는 시간에 따라 변한다. 그러나 아무리 복잡해도 가계도가 있으면 관계유형을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다. 탈삼각관계화는 중요한 임상적 관점으로서, 가족성원이 경직된 삼각관계 유형에서 자신을 해방시키도록 지도받는 중요한 과정이다.

- 가족의 균형과 불균형; 모든 가족유형의 균형을 분명히 함으로써 체계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생각되는 불균형에 가족이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가 있다.

[출처] 가계도 그리기|작성자 둥지상담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