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당신의 눈길
오늘 하루는 자신의 눈길을 살펴보세요. 나는 무엇을 바라보는가? 사람들을 바라볼 때 어떤 눈길로 바라보는가? 나의 눈길은 사랑과 평화가 있는가 아니면 미움과 질투와 원망이 있는가? 나는 쓸데없고 나쁜 것에 눈길을 주지 않았는지 살펴본다. 만약 주님이시라면 어떤 눈길로 무엇을 바라보셨을까 묵상한다.
화요일: 하나님 생각하기
하루 어느 때나 하나님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라. 하나님을 생각할 때 마음의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라. 고요함과 평안함을 느끼는가? 죄송스럽고 슬픈 마음이 생기는가? 아니면 활기와 기쁨을 느끼는가?
수요일: 당신의 동반자이신 하나님
아침 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하나님이 오늘 하루 동안 어디에나 당신과 함께 하신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시편 139편 1-10절을 읽으라. 오늘은 하나님께서 항상 나의 동반자이심을 체험해보자. 하나님의 눈길을 느껴보자. 평화롭고 애정깊은 눈길로 바라보시는 하나님을 떠올리라.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신다고 느끼며 사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생각해보라
목요일: 자신에게 하듯이 다른 사람에게 해주기
마7:12절을 묵상한 후에 자신에게 진지하게 물어보라. “나는 누군가에게 나라면 싫어할 행동을 한 적이 없는가?”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떻게 해주었으면 좋은지 생각나는 것을 메모해보라. 이 가운데서 내가 다른 사람에게 해주지 못했던 것들이 있는지 돌아보라. 내가 인정받고 싶다면 남을 인정하라. 내가 친절하고 상냥한 말을 듣고 싶으면 남에게 그렇게 하라. 내가 친구의 전화가 그리우면, 내가 남에게 전화하라.
금요일: 나의 손
당신의 손을 바라보라 관찰하라 손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하라. 천천히 모든 방향으로 손을 움직여 보라. 이 놀라운 신체도구 앞에서 경이로움을 느껴보라. 손을 주신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라. 당신의 손으로 남에게 해를 끼친 일이 없는지 생각해보라. 하나님이 주신 그 손으로 누구를 돕고 있는지 생각해보라
토요일: 하나님과 이야기하기
오늘은 하나님과 대화하는 기도연습을 해보라. 먼저 당신을 사랑과 은혜로 바라보시는 하나님의 눈길을 느껴보도록 노력하자. 자기 자녀가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보는 아버지와 어머니와 같이 그대를 깊이 이해하며 바라보시는 하나님을 의식하도록 해보라. 그리고 나서 천천히 주기도를 진짜 자신의 부모에게 말씀드리듯이 친근하게 하나님께 드려보라. 그런 다음 친근한 아버지에게 자녀가 하루 동안 일어났던 일들을 아뢰듯이 다정스럽게 하나님 아버지께 이야기하라. 하나님을 진짜 아버지나 어머니처럼 친근하게 느끼면서 우리의 필요를 아뢰게 될 때 그때 우리의 기도는 살아 있는 기도가 된다.